더 글렌리벳(The Glenlivet)
glenlivet 증류소

glenlivet 증류소

스카치 위스키의 본 고장인 하일랜드 지방에는 스페이강 상류의 리벳강을 끼고 유명한 위스키 증류소들이 모여 있다.

 

1700년대 초부터 지나친 주세를 피하기 위하여 밀조자들이 숨어들었던 오지 중의 오지인 이 곳은 위스키 제조에 더없이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스코틀랜드 해안에서 양질의 보리가 풍부하게 생산되며, 양조용수로서 최상급의 수질을 가진 샘이 많고, 인근의 언덕에는 무한정의 이탄(Peat)이 매장되어 있어 증류용 연료 조달이 용이하다.

 

1800년대 초엽 영국정부는 밀조를 양성화하는 계획을 세웠으나 응하는 사람이 없었다.

아무도 정부의 선의를 믿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1824년 용감한 조지 스미스는 최초로 정부의 허가를 받아 위스키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때 증류소 이름 및 제품 이름을 리벳강의 계곡이란 뜻인 ‘더 글렌리벳(The Glenlivet)’으로 정하였다.

그후 조지 스미스는 수년간 밀조자들에게 위협을 받았는데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항시 쌍권총을 지니고 다녔다고 한다.

더 글렌리벳은 합법적인 공장이었으므로 설비를 마음대로 개량할 수 있었다.

 

글랜리벳 위스키

글렌리벳 박물관과 글렌리벳 상표

따라서 얼마 지나지 않아 위스키의 품질이 최상급이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다.

 

더 글렌리벳이 날로 번창하자 다른 밀조자들도 차츰 허가를 받기 시작했다.

그들은 상표명을 더 글렌리벳과 유사하게 지었는데 나중에 상표권 재판을 받아 타사의 제품은 하이픈(-) 표시를 해서 ‘벤리니스-글렌리벳(Benrinnes-Glenlivet)’ 등으로 쓰도록 결정이 되었다.

스코틀랜드 정부에서는 관광객을 위하여 10개 공장을 방문할 수 있는 위스키 관광로를 지정하였는데 그 가운데 더 글렌리벳 공장이 필수 코스로 지정되어 있다.

 

더 글렌리벳 공장은 지금도 양조 용수로 공장 내의 샘물을 쓰고 있다. 그 증류 공장의 박물관에는 밀조광경을 묘사한 실물 크기의 모형이 있다. 조지 스미스가 차고 다니던 쌍권총도 함께 진열되어 있음은 물론이다.

 

 

글렌리벳

더 글렌리벳은 풍부한 향과 감칠 맛 나는 맛으로 최고의 위스키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상표에 스코틀랜드 국화인 빨간 엉겅퀴 꽃이 그려져 있는 더 글렌리벳은 1824년 이래 싱글 몰트 위스키(한 증류소에서만 만든 몰트 위스키)로서 전 세계의 애주가들로부터 아낌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블랙 앤 화이트(Black & White)

스카치 위스키의 호상(豪商) 가운데서도 가장 매력적인 인물로 알려져 있는 제임스 부캐넌과 그의 애견에 관한 이야기는 오늘날까지 애주가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1879년, 당시 30세의 제임스 부캐넌은 런던에 위스키 판매점을 내고 ‘부캐넌즈 브랜드’라는 상표를 붙였다.

 

당시에는 대부분의 위스키가 원액 제조공장으로부터 배럴(180리터들이 오크통) 단위로 거래되고 있었다.

그러나 위스키의 품질은 통마다 달랐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구입할 때마다 다른 품질의 위스키를 마셔야 하는 것이 문제점이었다.

 

 

제임스 뷰캐넌과 위스키

제임스 뷰캐넌과 위스키

부캐넌은 한꺼번에 많은 양의 위스키를 사들인 다음 자기가 직접 블렌딩을 해서 일정한 품질의 위스키를 제조하였다.

그는 검은 병에다 흰색의 상표를 부착했다.

 

 

그는 위스키 판매를 위하여 당시로서는 기상천외한 상술을 발휘했다.

그는 11명의 친구들을 동원하여 매일 저녁마다 정장을 하고는 유명 레스토랑을 찾도록 했다.

그들은 예약된 자리에 앉아 식사와 술을 주문하면서 반드시 부캐넌 위스키를 주문했다.

 

그때 웨이터가 그 술이 없다면서 다른 위스키를 주문하면 어떻겠느냐고 물으면 “뭐라고? 부캐넌이 없다니 말이 되나!” 하면서 자리에서 일어나 나가 버렸다.

이런 일이 몇 차례 되풀이되자 그 후부터 런던의 고급식당에서는 부캐넌을 비치하고 팔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는 런던의 홀번(Holborn)가에서 사업을 했는데 그 자리는 원래 위스키 공장이 있었던 자리였다고 한다.

그런데 1780년, 인근 교도소에서 탈주한 폭도들이 공장을 덮쳐서 저장하고 있던 위스키를 마구 들이키면서 난동을 부리는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그 바람에 위스키 원액에 불이 붙으면서 원액통들이 대규모의 폭발을 일으키게 되자(알코올 도수 60%가 넘으면 폭발물로 분류됨) 수많은 사상자를 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그는 위스키로 인해 대참사가 일어난 곳에서 위스키 장사로 대성공을 거둔 것이다.

 

black&white 위스키

black&white 위스키

그는 동물을 매우 좋아해서 경주용 말과 개를 길렀다.

그는 특히 죽을 때까지 한 주인만을 섬기는(이런 성격의 개를 One Man Dog이라 함) 하일랜드 테리어를 좋아했다.

 

마침내 그는 희고 검은 한쌍의 테리어를 마스코트로 삼아서 위스키의 상표명을 블랜 앤 화이트로 고치기까지 했다.

 

부드럽고 순한맛을 가진 블랙 앤 화이트는 오늘날까지도 꾸준히 애주가들의 사랑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로열 살루트(Royal Salute)

영국 국민들은 전통적으로 왕가의 일에 관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해가 지지 않는 대영제국을 건설했던 왕조에 대한 존경심이 국민들의 마음 깊이 스며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과거 우리나라에는 각 지역의 특산물을 왕에게 진상하는 관습이 있었다.

그런데 왕실에 납품하는 물건은 그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받는 것이기도 했다.

영국에서도 이와 유사한 관행이 있었는데 이것은 오늘날까지도 지속되고 있어서 각 분야의 우수한 제조업체들은 왕가의 경사에 그들의 명품을 진상한다.

 

 

1931년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에 위치한 더 글렌리벳사의 제품 공장에서는 현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5세 때, 21년 후에 있을 그녀의 대관식을 위하여 특별한 위스키 원액을 제조하기로 결정했다.

 

로열살루트국왕이 주관하는 공식행사에는 21발의 축포를 쏘는 데서 아이디어를 얻어 이 원액은 오크통에서 21년 숙성되었고, 로열 살루트(왕의 예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1950년 힐 톰슨 사의 제품 디자이너들은 이 이름에 걸맞는 외장을 갖춘 병을 제작하기 위해 크리스털 유리와 도자기로 다양한 병을 디자인한 끝에, 마침내 16세기에 에든버러 성을 지키는데 크게 공헌한 몽즈 메그라는 거대한 대포의 포신을 닮은 도자기 병을 로열 살루트 병으로 결정했다.

스코틀랜드인들은 이 대포를 스코틀랜드 수호의 상징으로 여기고 있다 한다.

 

 

필자는 영국 유학 중 로열 살루트의 생산 공장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 술을 도자기에 넣고 코르크 마개를 막고 상표를 부착할 때까지의 과정이 전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광경을 보았다.

한마디로 로열 살루트는 정성의 결정체였다.

 

 

1952년에 벌어진 엘리자베스 여왕의 대관식에 맞추어 최고급 위스키 로열 살루트가 탄생되었다.

로얄살루트 루비

왕실에 진상된 로열 살루트는 왕실의 위스키 애호가들로부터 위스키의 명품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로열 살루트는 일반인들을 위해 한정된 양만 제조되고 있는데, 세계 명품 수집가들의 주요 수집품이 되고 있다.

병 모양이 마치 루비처럼 생겼다 해서 흔히 ‘로열 살루트 루비’라고 불리는 제품이 있다.

 

바로 40년 숙성된 로열 살루트이다. 로열 살루트 40년짜리는 원액의 희소성을 입증하기 위해 병마다 고유 번호가 새겨져 있다.

이 술은 스카치 위스키 가운데서도 명품 중의 명품으로 알려져 있다.

 

 

조니 워커(Johnnie Walker)
스코틀랜드 Ayrshire

스코틀랜드 Ayrshire

민족시인 로버트 번즈와 잉글랜드를 물리친 영웅 부르스(영화 ‘브레이브 하트’의 주인공)의 고장인 스코틀랜드의 아이어셔(Ayrshire: 스코틀랜드의 동 남부에 위치함)에서는 많은 만학가와 철학자가 배출되었다.

그러나 1820년에 존 워커(John Walker)가 위스키 사업을 일으키면서부터는 사업가의 고장으로 더 유명해졌다.

 

아이어셔의 중심지 킬마녹(Kilmarnock) 주변에는 양질의 노천 탄광이 펼쳐져 있어서 일찍이 철도가 부설되었고, 방직공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1850년경부터 킬마녹은 잉글랜드에서 온 상인들로 붐비게 되었다.

이때부터 존 워커는 아들 알렉산더 워커와 함께 잉글랜드인들에게 자체 블렌딩한 위스키를 도매하기 시작했다.

 

알렉산더 워커는 상술이 뛰어나 사업을 크게 번창시켰다.

그러나 1852년에 엄청난 폭풍우가 쏟아져서 킬마녹 전체를 휩쓸어 버렸다. 이때 워커가 이룩한 모든 것이 사라져 버렸다.

그러나 알렉산더 워커는 이에 굴하지 않고 사업을 다시 일으켰다.

 

jonniewalker_symbol1886년 런던에 사무소를 낸 알렉산더는 두 마리의 나귀가 끄는 마차를 특별 제작하여 그것을 타고 시내를 돌아다녔다.

이때부터 ‘조니워커(Johnnie Walker)’가 런던의 위스키 시장에서 명성을 날리기 시작하였다.

 

 

1908년에는 그 유명한 조니 워커의 상표가 디자인되었다.

모자를 쓰고 긴 장화를 신은 영국 신사가 지팡이를 들고 걸어가는 모습의 조니 워커 위스키의 심벌 마크는 다음의 문구에 썩 잘 어울리는 것이었다.

 

1820년에 태어났지만, 아직도 건재하다(Born 1820-Still going strong)

 

오늘날까지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는 이 상표는 광고 전문가들조차 감탄하는 멋진 디자인이다.

 

조니 워커는 스탠더드급의 레드 라벨, 프리미엄급의 블랙 라벨, 그리고 슈퍼 프리미엄급의 블루 라벨이 시리즈 상품으로 출시되어 있다.

 

6대에 걸쳐 내려오던 워커사(John Walker & Limited)는 2차대전 당시 경영의 어려움으로 인해 유나이티드 디스틸러스사에 합병되고 말았다.

 

 

시바스 리걸(Chivas Regal)

1990년 엘리자베스 여왕은 영국에서 생산되는 각종 유명 상품에 대해 시상을 했는데 그 가운데 수출에 가장 크게 기여한 제품으로 시바스 리걸이 선정되었다.

시바스 리걸은 세계의 최고급(Premium) 위스키 시장에서 최대의 판매량을 자랑하는 위스키로서 1801년에 창립된 시바 스 브러더스사(Chivas Brothers Ltd.)가 내놓은 제품이다.

 

스코틀랜드 북동부에 위치한 애버딘 항은 일찍부터 하일랜드에서 생산된 위스키의 집하장으로써 기능하고 있었다.

시바스 형제들은 일찍부터 자체 브랜드 위스키를 개발하여 애버딘 항을 통해 런던과 에든버러 지방에 판매하고 있었다.

 

시바스 리걸이라는 이름은 1843년 스코틀랜드에 많은 애정을 쏟은 빅토리아 여왕을 위해 최고급 제품을 왕실에 진상하면서 ‘국왕의 시바스’라고 명명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chivas-regal

chivas-regal

시바스 리걸의 상표에는 두 개의 칼과 방패가 그려져 있는데 이는 위스키의 왕자라는 위엄과 자부심을 나타내주는 것이다.

시바스 사는 장인 정신과 정성을 사훈으로 삼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에 대해 최고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chivasregal_distillery

시바스 리걸 증류소 전경

시바스 리걸이 자랑거리고 내세우는 것은 원액 공장인데 그것은 현존하는 위스키 공장 가운데 가장 오래된 하일랜드 지방의 스트라스 아일라 증류소이다.

 

이 증류소는 ‘아일라’라는 조그만 개울을 끼고 있고 거기에는 유서 깊은 물레방앗간도 있다.

지붕이 두 개의 탑(Twin Pagoda)으로 이루어진 이 공장은 스코틀랜드 정부에 의해 위스키 관광코스(Whisky Trail) 제1호로 지정되어 있다.

 

그 공장 전면에는 헤더 꽃동산이 있는데, 이 꽃밭 속에 세워진 붉은 표지판에는 ‘시바스 리걸의 고향’이라고 쓰여져 있다.

 

이 공장은 지금도 석탄을 때서 직화 증류하는 공장으로 원액 숙성 창고는 거무티티한 곰팡이로 채색되어 있는 살아 있는 골동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시바스 리걸의 마스터 블렌더인 콜린 스코트 씨는 지금은 은퇴한 전임 마스터 블렌더 아래에서 30년 동안 도제생활을 하면서 완벽한 품질의 전수자가 되었다고 한다.

그는 시바스 리걸의 특징은 ‘비단 같이 부드러운 맛과 미묘한 미련을 남기는 향기의 조화’라고 표현한 바 있다.

 

 

시바스 리걸에 얽힌 에피소드로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고 박정희 대통령의 최후의 만찬이다. 그는 평소 시바스 리걸의 중후한 향기와 부드러운 맛을 무척이나 좋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술을 대단히 즐겼던 1979년 10월 26일, 그는 자신의 오른팔, 왼팔과 함께 시바스 리걸에 흠뻑 취한 상태에서 숨을 거두었으니 술에 관해서 만큼은 여한이 없으리라 생각된다.

발랜타인(Ballantine)

‘영원한 사랑의 속삭임‘이라는 제품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발랜타인은 덤바튼에 소재한 조지 발랜타인 앤 선사(George Ballantine & Son Ltd.)의 제품이나, 이 회사의 실질적인 소유주는 캐나다의 거대주류 기업인 하이럼 워커사이다.

발랜타인(Ballantine)은 회사의 설립자인 조지 발랜타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인데, 발음 때문에 흔히 발렌타인 데이(Valentine Day)의 발렌타인과 혼동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발렌타인 데이를 연상하며 이 술을 찾기도 한다는데, 어쨌거나 발랜타인은 동음어의 혜택을 톡톡히 보고 있는 셈이다.

1827년 일개 농부였던 조지 발랜타인이 에든버러로 나가 식료품점을 창업한 것이 발랜타인사의 출발점이지만 취급품목에 위스키가 추가된 것은 19세기 말엽 그의 아들에 의해서였다.

그러나 정작 독자적인 위스키 블렌딩 사업을 시작한 것은 1919년 발랜타인사를 인수한 맥킨리라는 사업가였다.

그후 1937년 이 회사는 캐나다의 하이럼 워커사로 넘어가게 된 것이다.

 

 

발랜타인에는 엉뚱하게도 거위와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당시 스코틀랜드에도 위스키 숙성 창고에서 술을 훔치는 좀도둑들(아마도 알코올 중독자였을 가능성이 높다)이 있었던 모양이다.

회사에서는 이 골칫거리들을 거위를 길러서 멋지게 해결하였다.

 

100여 마리의 흰 거위 군단은 창고 주위를 돌아다니다가 거동이 수상한 자가 나타나면 큰 소리로 외쳐 대는 것은 물론, 떼거리로 공격을 가하곤 해서 감히 좀도둑이 침범할 생각을 품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전통은 오늘날까지도 이러져서 스코틀랜드의 덤바튼에 있는 발랜타인 공장은 관광 명소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발랜타인의 품질관리 비결은 블렌딩 후의 재숙성(Marrying)과정에 있다고 주장한다.

즉 로우랜드 몰트인 인버레븐과 하일랜드 몰트 등 특색이 각기 다른 종류의 위스키 원액들을 블렌더의 후각에 의해 결정한 비율에 따라 섞은 후 이것을 다시 오크통에 넣어 일정기간 숙성시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스카치 위스키가 다른 위스키에 비해 맛과 향이 강한 것이 특징이지만, 일련의 발랜타인 제품은 비교적 맛이 부드러운 편이다.

 

ballantine

ballantine 17년

발랜타인은 시리즈로 출고되는 제품이다.

프리미엄급으로는(주령이 30년인 발랜타인 30에서 시작하여) 17년인 발랜타인 17, 발랜타인 골드씰(Gold Seal, 12년), 스탠다드급으로 발랜타인 화이니스트(Finest)가 있다.

 

특히 30년짜리는 블렌디드 위스키 중에서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고주(古酒)로서 가격도 대단히 비싼 편이다.

‘영원한 사랑’과 ‘원숙한 품질’을 모토로 하는 발랜타인 제품군은 유럽 지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대표적인 스카치 위스키로 손꼽히고 있다.

 

70년대 말 최초로 국내 위스키 시장을 태동시켰고, 80년대 중반까지 왕자로 군림하던 베리나인 골드는 바로 이 발랜타인 제품을 모델로 제조한 것이다.

병이나 상표는 물론 내용물까지도 발랜타인을 본떴다.

 

당시 베리나인 골드를 개발한 사람들은 발랜타인이 주질이 부드러워서 국내 위스키 소비자들의 기호에 잘 맞을 것이라는 판단에서 발랜타인을 모델로 삼았다고 얘기한다.

 

 

짐빔(Jim Beam)

1700년대 말 미국이 독립하여 한창 발전하기 시작할 무렵 캔터키 주에는 버번 위스키 붐이 일고 있었다.

 

1795년 제이콥 빔(Jacob Beam)이 증류소를 세운 이래 6대에 걸쳐 200년간 버번을 제조하여 온 것을 매우 희소한 일이다.

1920년대 금주법 시대를 지낸 후 빔 가족은 사업을 재건하여 오늘날 짐빔을 가장 많이 팔리는 버번 위스키가 되도록 하였다.

 

짐빔사가 자리 잡고 있는 곳은 양질의 샘물이 풍부한 곳이다.

짐빔사는 품질의 비결을 자연 효모를 사용하는 것이라 한다. 짐빔사는 버번 위스키의 산 증인으로서 짐빔 제조 방법은 버번 위스키의 표준으로 되었다.

 

 

jimbeam

짐빔은 버번 위스키로는 드물게 다년간 숙성을 하여 고급 브랜드를 내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에서는 흔한 일이지만 숙성시 새 통만을 사용하는 버번 위스키에서는 흔한 일이 아니다.

 

짐빔과 저도주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에 편승하여 짐빔과 콜라를 믹스한 짐빔 콜라를 만들어 미국 및 동남아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한 미군들이 가장 즐기는 위스키로서 미국 위스키 하면 짐빔이 떠오를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잭 대니얼(Jack Daniel)

술은 특히 전쟁 중의 병사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물건이다.

전투에서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은 병사들을 진정시켜 줄 수 있는 물품으로 술보다 더 나은 것은 없기 때문이다.

 

jackdanniel

잭 다니엘 로고

미국 남북전쟁의 와중에서 북군에게 위스키를 공급하여 유명해진 위스키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테네시 위스키를 대표하는 잭 대니얼이다.

소년 시절에 친척집에서 양조기술을 익힌 잭 대니얼은 1846년 테네시 주의 링컨 카운티에서 잭 대니얼사(Jack Daniel Distillery)를 창업하였다.

그는 우연한 기회에 사탕단풍나무로 만든 목탄으로 여과한 위스키의 맛이 매우 뛰어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에 따라 그는 사탕단풍나무 숯(차콜 필터)으로 위스키를 여과하는 공정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것은 미국의 위스키 분류상 버번 위스키와 테네시 위스키를 구분하는 방법이 되었다.

 

 

위스키의 품질에 자신감을 갖게 된 그는 동업자 친구와 함께 자신들이 제조한 위스키에 벨 오브 링컨이라는 상표를 붙여서 80여 킬로미터나 떨어진 북군 주둔지에 판매했다.

당시 군 주둔지에는 통행이 금지되어 있었으나 잭 대니얼은 일주일에 한 번씩 목숨을 걸다시피 하며 위스키를 판매했다.

그들은 위스키를 실은 마차를 건초 더미로 덮어서 위장한 다음 심야를 이용하여 병사들에게 위스키를 판매했다.

 

전쟁 중이라 즉석에서 총살을 당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잭 대니얼 위스키의 맛에 매료된 병사들은 그들을 보호하여 주었다.

잭 대니얼은 남북 전쟁이 끝난 후 귀향한 병사들의 입을 통하여 그 이름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이에 자신을 얻은 그는 아예 자신의 이름을 상표로 사용하게 되었다.

 

 

잭다니엘 증류소

출처 : jackdanniel.com

1865년 잭 대니얼은 린치버그라는 작은 마을의 계곡물이 대량의 천연 지하수가 용출되어 흐르는 것임을 발견하고 증류공장을 아예 그곳으로 옮겼다.

그곳은 위스키 제조에 적합한 천혜의 지역이었다.

 

그는 이듬해 미국 최초로 위스키 공장을 정부에 합법적으로 등록하였다.

1890년 세인트 루이스에서 열린 위스키 경연 대회에서 ‘잭 대니얼 올드 넘버7’이 최우수상을 획득한 이래 잭 대니얼은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명실공히 미국의 대표적인 위스키로 군림하고 있다.

 

잭 대니얼은 위스키 사업의 수익금의 상당부분을 자선 사업과 종교 분야에 투자함으로써 개인적으로도 상당한 명예를 쌓았다.

그의 뒤를 이어 받은 조카는 그의 명성을 이용하여 잭 대니얼 상표에 그의 초상화를 집어넣었다.

 

창업자의 이름을 회사명과 상표명으로 하고 있는 잭 대니얼은 좋은 이미지를 계속 유지할 수 있었다.

콧수염을 길게 기른 잭 대니얼은 지금 이 순간에도 자신이 만든 위스키를 열심히 팔고 있다.

 

 

크라운 로얄(Crown Royal)

미국의 금주령이 해제되던 1934년부터 캐나디언 위스키는 날개 돋힌 듯 팔려나가 미국의 위스키 시장을 점령하였다.

그리하여 맛과 향이 가벼운 캐나디안 위스키는 단맛이 풍기는 버번 위스키와 대조를 이루며 발전하였다. 그러나 값싼 위스키, 그저 그런 위스키라는 인식은 지울 수 없었다.

 

그러다가 1939년 영국왕 조지 6세와 엘리자베스 공주가 캐나다를 방문한 것을 계기로 이러한 통념은 깨어지게 되었다.

영연방국가인 캐나다로서는 영국왕의 방문은 크나큰 영광이었다.

이 영광을 빛내기 위한 진상품이 있었으니 바로 ‘크라운 로얄’이었다.

 

크라운로얄 위스키

세계에서 가장 고급스런 위스키를 모토로 탄생한 크라운 로얄은 캐나다 대륙을 횡단하여 밴쿠버로 가는 왕실 열차 안에서 개봉되었다.

 

정교하게 조각되어 보석 같은 왕관 모양의 미려한 병은 부드럽고 깊은 맛을 지닌 황금색 위스키에 투사되는 빛을 현란하게 반사하여 황홀함을 더해 주고 있다.

이 병은 전량 융단 주머니에 넣어 판매되고 있다.

 

자색의 융단 주머니는 금색끈으로 장식되어 있어 위스키의 품위를 한층 높여주고 있다.

 

 

그후 크라운 로얄은 엘리자베스와 에든버러공의 결혼식과 엘리자베스2세의 대관식에 진상되었다.

1948년 2월 엘리자베스는 씨그램사에 감사의 서한을 보냈다. 이로서 크라운 로얄의 명성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크라운 로얄은 캐나디언 위스키의 전반적 특징인 가벼움을 지니면서도 과일향이 은은하게 스며 나오며 비단같이 부드러운 맛을 낸다.

목에 넘어 갈 때의 부드러움은 어느 술에도 뒤지지 않는 최고급의 위스키이다.

 

<양주 마시는 법>

위스키를 마시는 데는 대개 컵처럼 생긴 온더락스 잔(On The Rocks Glass: 200ml)과 소주 잔보다 폭이 절반 정도인 숏 글라스(Shot Glass: 30ml) 그리고 칵테일 잔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위스키와 브랜디는 알콜 농도가 40%이상이다.

알콜 농도 40도 정도에서 술에 녹는 성분들이 많은 변화를 일으키므로 향미를 좋게 하기 위하여 도수를 40도 이상으로 한다.

 

고도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숏 글라스로 그냥 마시는데 흔히 스트레이트(Straight)로 마신다고 한다.

그러나 스트레이트로 마시면 너무 강하여 입안과 목이 화끈거리고 제대로 향과 맛을 느낄 수 없다.

그리하여 큰잔에 위스키와 찬물을 섞어 희석한 후 마시는 사람들도 많다.

 

이것을 보완하여 온더락스 잔에 얼음 조각을 넣고 위스키를 따라 마시게 되었는데 요즈음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되었다.

물론 다양한 칵테일이 생겨 취향에 따라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을 갖게 되었다. 브랜디나 진, 럼, 보드카도 위스키 마시는 방법과 같아고 볼 수 있다.

 

 

Leave A Comment